▒▒Line ITC▒▒
 
 
 
 
 
작성일 : 11-04-26 21:03
전북 break news 보도자료
 글쓴이 : 최고관…
조회 : 3,900  

HOME > 인터뷰 > <멀티 플레이어>
“傳統과 現代 발효식품 제조에 일대 혁명"
<인터뷰>미리보는 ‘2008 全州국 제발효식품엑스포’ 경천동지 신제품 선보인 (주)라인아이티씨 '이상용 대표'를 만나다.
 
 

 
國內外 유수 발효식품 업체들이 대거 참가해 10월 23일부터 27일까지 全州 월드컵경기장 만남의 광장에서 "생명을 살리는 발효"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2008 全州 국제발효식품엑스포’에 언론의 뜨거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최근 중국발 멜라민 후폭풍으로 우리의 전통 먹거리에 관한 관심도가 높아져 많은 관람객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엑스포는 6개관 178개 업체 308개 부스 규모로 역대 발효식품 엑스포 가운데 가장 크다. 이렇듯 ‘2008 全州 국제발효식품 엑스포’가 사상 최대의 규모로 무척 성황리에 치러질 것이라는 낙관론에 기대를 거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2008 全州 국제발효식품엑스포’에는 전국 유수의 관련 업체들이 나도나도 앞 다투어 참여하는 가운데, 주목을 끌 대표적 업체로서 먹거리의 전통적 현대적 진수라 할 새콤달콤 영양 듬뿍 간직한 발효식품을 마치 요술방망이처럼 신속 편의하게 제조할 수 있는 ‘(주)라인아이티씨’ 중견 업체를 브레이크뉴스 애독자들에게 소개한다. 지치고 힘든 현대인의 식탁에 미각을 잔뜩 돋울 그 비밀병기는 무엇인지 긴박감하에 예의주시 추적하도록 한다. 자! 현장으로 출동~<편집자 주>



 
   요구르트 청국장 제조 가정에서 손쉽게

   각종 와인과 과일식초도 간편하게 제조



▽ 전국 최대 규모의 금번 全州 국제발효식품 엑스포에 참여하신 기대와 소감을 간략하게 한 말씀 해주시죠.

▲ (주)라인아이티씨 '이상용 대표'
- ‘2008 全州 국제발효식품엑스포’가 한국 전통음식의 진가를 널리 알리고 발효식품 산업의 초석과 성장 기반을 닦는 대향연이 될 것은 너무 자명합니다.
 
全州 국제발효식품엑스포가 상품성이 탁월한 발효식품 기업들을 국내외에 소개하고, 이들 업체가 성장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국내외 발효식품 기업들이 상호간에 생생한 정보를 교환하는 등 발효식품 시장을 확장에 견인차 역할을 담당해 온 것에 경의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명실 공히 국제적인 엑스포로 급신장하여온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가 전문화된 프로그램, 세련된 행사운영, 기업이나 바이어들의 적극적 참여 속에 국내외 식품발효관련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한국의 유수 발효전문기기 회사인 ‘라인아이티씨’ 회사를 소개하고 금번 대만과 공동 개발한 ‘발효제조기’ 진수를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도약의 기회가 되기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 서구화 식단에 한동안 잊혀졌던 발효식품이 다시 각광받고 있습니다. 아마 건강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 같은데, 발효식품 부흥의 거센 물결에 배경과 원인을 위시 전망까지 약술 가능할까요?

- 현재 발효식품은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웰빙의 선두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빠르고 바쁜 생활에 쫒긴 시대에 서구 인스턴트 음식이 각광을 받았으나, 이제는 건강을 생각하며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 현대인의 건강에 필수불가결한 요구르트. 그러나 집에서 만들기는 결코 용이하지 않다.
현대에 많은 질병들이 발생하고, 그에 대처하는 약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현대인들은 알고 있고 자연적인 치유가 인간의 건강에 가장 좋음을 깨달아가고 있으며, 이웃 일본은 가장 대표적인 나라로서 발효식품시장만 1조 시장을 넘을 정도로 큰 시장을 형성해가고 있습니다, 한국 또한 빠른 속도로 시장이 확대되어 갈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건강 패러다임의 시대사적 일대 전환기에서 우수발효식품을 통해 세계와 겨룰 수 있는 저력을 축적해가면서 발효식품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특히 B2B 중심의 행사로 일진보 하면서 발효산업의 산업화를 촉진하는 데에 그 초점을 상시 맞추고 있는  全州 국제발효식품엑스포’는 정말 각별한 존재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 몸에 너무 좋은 매실 음료를  손쉽게 만들수 있다면! 
▽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들이 발효식품에 선뜻 손을 내밀지 못하고 있는 것은 제조방법의 번거로움과 제조시간에 기인한 듯합니다. 이런 딜레마들이 해소된다면 상당한 호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 같은데요?

- 현대인들이 간편하고 빠르게 발효식품을 먹을 수 있다면 언제나 애용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현재로선 공장에서 제조한 정도의 간단한 음료나 식품으로 나오는 것이 있으나, 직접 가정에서 해먹을 수 있는 것은 많은 발효시간을 필요로 하는 자연 발효방법 밖에 없기에 이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편으로서 ‘가속 발효 제조기’가 있다면 어느 가정에서나 손쉽고, 빠르게 발효식품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 그런 의미에서 귀사께서 선보인 발효식품 속성 제조기는 맛과 영양가의 일절 손실 없이 전통의 부모님 손맛을 고스란히 재현하면서 큰 호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기존의 어떤 난점들을 일거에 해소하였기에 지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일까요?

- 먼저 답변에 앞서 청국장과 요구르트의 만점 효용성에 대해 언급 드리고 싶습니다. 청국장은 영양분이 많고 소화가 잘 되는 식품입니다. 따뜻한 곳에 놓고 담요나 이불을 씌워 보온하면 바실러스균이 번식하여 발효물질로 변하지요. 바실러스균은 40∼45 ℃에서 잘 자라며, 발암물질을 감소시키고 유해물질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설을 촉진시킵니다.

▲ 복숭아를 단 하루만에 알콜음료로 만들 수 있을까? 
다음으로, 신이 내린 선물 요구르트의 예찬론을 피해갈 수 없습니다. 요구르트의 젖산균이 장내에서 각종 비타민B를 만들며, 칼슘이 젖산에 녹아 흡수가 쉬워지는 것은 물론 장내에 가스를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입증됨으로써 한층 더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요구르트를 음용하면 젖산균이 장내에서 독소를 생성하는 유해균을 억압하고, 이 때문에 부패성분의 발생 ·흡수를 억제한다고 하여 제조와 음용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천혜의 식품들에 내재된 건강의 온갖 효용성에도 불구하고 가정에서 직접 제조하여 식단에 올려놓기는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주로 구입하여 식단을 맞추었지요. 이런 난점들을 일거에 해소할 수 있다면 특히 가정주부님들에게는 매우 대환영 받을 것이 틀림없습니다.

이에 자사에서는 획기적 제품을 선보일 수 있음에 너무 자랑스럽고 뿌듯하기 그지없습니다.
 
저희 발효기는 새로운 발상으로 음식물에 적절한 진동과 적절한 온도로 가속발효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온도만으로는 발효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나, 거기에 적절한 진동을 줘서 음식물의 발효를 가속화 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초음파 방식에는 제조시 초고음이 발생하여 문제점을 안고 있었으나, 이를 저음의 모터진동방식으로 해결하여, 식품의 고유의 영양을 보존하면서 발효를 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는 아직까지 시장에서 찾아볼 수 없는 혁신적 방식의 제조기입니다 

 
▲ 상큼 새콤한 사과 식초를 매일 집에서 맛볼 수 있다면!
▽ 귀사의 ‘홈빙’제품은 너무 신기합니다. 요구르트, 청국장뿐만 아니라
식혜와 과실주와 감식초까지 그것도 단 하루 만에 천연 완제품을 가정에서 만들어 낼 수 있다니, 정말 믿기질 않습니다. 발효식품 제조에 일대 이정표를 제시한 것으로 평가되는데.

- 자사의 와인 ․ 감식초 제조기는 기존의 요구르트와 청국장뿐만 아니라, 누구나 좋아하는 여러 가지 과일로 과실주(와인),및 과일식초를 가정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게끔 간단한 배합만으로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가속 발효기에 넣는 재료에 따라 그 재료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발효된 식품으로 먹을 수 있게끔 하는 그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장점이 있습니다. 공장에서 제조된 것이 아닌 가정에서 안심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고, 경제적이고, 영양가가 그대로 보존된 그야말로 일석삼조의 만능 플레이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먼저 요구르트와 청국장 제조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죠. 

 - 요구르트는 기존 우유와 유산균(시중의 불가리스,윌, 매치니코프 등)을 배합하여 제조기에 넣으면 8~10시간이면 완성됩니다. 청국장은 기존의 콩을 발효가 잘되게 잘 삶아서 제조기에 넣으면 하루 정도 지나면, 청국장을 끓여 먹을 수 있는 발효된 콩이 완성됩니다.



▲요구르트는 우유와 유산균(시중의 불가리스,윌, 매치니코프 등)을 배합하여 제조기에 넣으면 8~10시간 내에 완성

 
▽ 무려 20여 가지 이상의 과실주와 감식초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약술한다면?

- 과실주(와인)는 여러 가지 과일 중 좋아하는 과일을 정하고, 여기에 적당량의 시중판매 담금주, 적당량의 와인과 적당량의 설탕을 잘 배합하여 제조기에 넣고서 하루정도 작동후 꺼내보면 영양가 있고 건강에 좋은 과실주(과일 와인)로 변모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과일식초는 여러 가지 과일 중 좋아하는 과일을 정하고, 여기에 적당량의 시중판매 양조식초, 적당량의 설탕을 잘 배합하여 제조기에 넣고서 하루 정도 작동 후 꺼내보면 영양가 있고 건강에 좋은 과일식초가 되어 있습니다. 과일식초는 맛이 약간 시므로, 요구르트나 물과 약간 배합하여 마시면 더욱 풍미를 자아냅니다.

 
▲청국장은 기존의 콩을 발효가 잘되게 잘 삶아서 제조기에 넣으면 하루 정도 지나면 발효된 콩이 완성된다.

 
▽ 혼자 쉽게 만들 수 있을까요? 재료준비와 투입방법 및 전력소모는 상당하지 않을까요? 덧붙여, 이런 만능제품이라면 가격 부담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 A/S 또한 용이해야 할 텐데요? 

- 와인․ 감식초 제조기는 누구나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전원만 꽂으면 자동 작동되며, 타이머가 있어서 일정 제조 시간 후 자동 정지됩니다. 재료는 시중에 판매되는 것을 구입하여 잘 배합해서 넣기만 하면 됩니다. 전력 소모는 일반가정의 형광등 1개 정도의 소모 전력이므로 절전형입니다.

11월 한국시장에 제품이 첫 출시되며, 소비자가격은 약9만9천 원 정도로, 일반 할인마트에서 판매 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자사가 직접(택배 수, 발신) A/S하고, 향후 전국 A/S망을 가진 업체와 협약후 신속하게 서비스에 임할 것입니다.

 
▲ 과실주는  좋아하는 과일을 정하고, 여기에 적당량의 시중판매 담금주, 적당량의 와인과 적당량의 설탕을 잘 배합하여 제조기에 넣고서 하루정도 작동후 꺼내보면 영양가 있고 건강에 좋은 과실주(과일 와인)로 변모된다.

 
▽ 국내외적으로 눈여겨보신 발효식품의 잠재적 시장성과 규모 및 비전과 성장 추세까지 약술하여 달라. 

 -.현재 일본 시장에서 과일식초(감식초등) 음료 시장만 1조 시장을 넘어서고 있고, 한국시장은 약 2,000억 시장 정도입니다, 건강에 좋은 과일식초 음료시장만 국한한다 해도 향후 한국 시장에서 2배에서 5배 이상 신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와인 시장은 엄청난 규모의 시장으로서, 한국시장에서 건강을 생각하는 주류로서 순탄하게 계속적으로 신장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라인아이티씨’는 감탄을 자아낼 발효식품 제조기외에도 여러 유용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회사 소개와 자랑! 간략하게 해주시죠. 마지막으로 추후에 더욱 진전되고 경천동지할 발효식품 제조기 출현에 주부들의 관심이 폭증할 것 같은데, 더욱 좋은 제품출시의 비전에 대해 말씀하여 달라. 

 - 자사는 2001년에 사업 개시후 약 6년여 동안 발효제조기를 연구 개발하며 한국시장에 맞는 제품을 선보이기 위하여 노력을 배가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단순히 요구르트 제조를 우유팩 자체를 넣어서, 간편하게 해먹을 수 있도록 하여 용기가 필요 없이, 위생적인 제조기를 출시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금번 11월 출시예정인 와인 ․ 감식초 제조기는 여러 가지 과일을 주 재료로  하여 건강과 웰빙은 물론 위에서 상술 드린 다기능의 완벽 수행으로 한국에서 일대 돌풍을 수반할 것으로 절대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사는 항상 고객의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발효의 제조 방법을 더욱더 개선하여 우유와 콩과 과일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면 모든 종류의 식품을 발효시킬 수 있는 제조기를 개발하여 한국시장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전국 최고의 인터넷 미디어 브레이크뉴스 애독자들에게 저희 회사의 역량을 선보일 수 있음에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 항상 고객의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발효의 제조 방법을 더욱더 개선하여 우유와 콩과 과일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면 모든 종류의 식품을 발효시킬 수 있는 제조기를 개발하여 한국시장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2008 全州 국제발효식품엑스포’ ‘라인아이티씨 위치도 ’

월드컵경기장 만남의 광장 마케팅1관 인스피리언스 상품 1호,  063-276-7132

HP : 011-9729-7642, TEL : 02-2696-2800, FAX : 02-2696-2808

E-MAIL : nohwado@empal.com, website :
www.line-trade.com





▽ 이상용 대표이사 프로필

- (주) 라인아이티씨 회사설립(2002)

- (주) 오리온전기(대우그룹) 근무

- (주) 흥창 근무

- 1961년생 홍익대 공대 卒(1987)


▲ (주)라인아이티씨의 세계로 대웅비를 상징하는 로고인 '홈빙'은 Home-WellBeing의 略語    

 
◆ (주)라인아이티씨 연혁

- 2008 ‘와인 ․ 감식초 제조기’ 한국시장 출시

- 2007 홈빙(Home-WellBeing의 略語) 자사상표 등록

- 2006 대만 Drytech社와 ‘와인 ․ 감식초 제조기’ 기술개발 및 판매협정

- 2005 중국 Ningbo Huacheng社와 기술개발 ․ 판매협정


- 2003 요구르트 ․ 청국장 제조기 한국시장 출시

- 2002 대만 Drytech社와 ‘요구르트 제조기’ 기술개발 ․  판매협정

- 2002 (주)라인아이티씨 법인 전환

- 2001 라인트레이딩 會社 설립